본문 바로가기
건축스케치

건축스케치 - 사랑의 교회, 서울 서초

by Grid-A 2016. 3. 23.



사랑의 교회, 서울 서초구 Sarang Church 건축스케치

코튼지 위 만년필, 마커 fountain pen, Maker on cotton paper

Joung-Yeon, Bahk 


대학원 재학시절부터, 첫직장에 근무하던 기간에 사랑의 교회(강남)에서 주일 예배를 드렸다. 한시간전쯤 줄을 서야 본당에서 예배를 드릴 수 있을정도였지만, 탄탄하게 짜여진 찬양예배와 오정현목사님의 설교가 예배의 기쁨을 느끼게 했었다.

 

그러던 중 지금 섬기는 교회에서 오케스트라에 참여하게 되면서 교회를 옮기게 되었는데, 그때쯤 ㅇㅇㅇ건축사사무소에 다니던 후배에게 사무실에서 사랑의 교회를 설계할 예정인데, 참조가 될만한 교회들을 답사하고자 한다해서 추천해주기도 했었다. 출근길에 사랑의 교회가 시공되어가는 모습을 자주 바라보고, 뉴스를 통해 대형교회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선들을 느끼기도 했었다. 현재는 완공된지 1년쯤 된 듯 하다.

 

(건축물 자체의 거대함과, 대지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등 비판적인 시선도 많지만, 내부를 자세히 답사하지 못한 상태이기에 몇가지 느낀점만 장점위주로 언급해보면) 건축설계에 곡면을 적용하는 것을 즐겨하지는 않지만, 이정도 규모의 건축물에서 외주부의 곡면과 깔때기 형태로 내부를 깎아낸듯 느껴지는 형태구성은, 중앙의 마당을 가지면서 상층부의 볼륨을 둘로 나누어 거대한 느낌을 줄이려는 의도로 보여진다. 최상부에 평면과 입면상에 보여지는 곡선은 전체적인 형태와 어우러지기 위함으로 보인다.



공감 눌러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좋은 글 포스팅하는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