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스케치

건축스케치 - Spain Bilbao - Museo Guggenheim (by Gehry), Provincial Council of Biscay

by Grid-A 2016. 5. 7.



Museo Guggenheim Bilbao(by Frank O, Gehry) @ Bilbao, Spain

 

칙칙한 분위기의 공업도시 빌바오를 관광객이 찾아오는 산뜻한 이미지로 바꾸어준 주역이라 할 수 있는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프랭크 게리의 곡면형태의 매스가 비행기 동체의 재료로 사용되는 티타늄의 매끈한 옷을 입고, 햇빛 아래에서, 물고기의 비늘처럼, 한송이 꽃처럼 피어오르고 있다.

 

방문했을때 상설전과 함께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에 대한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정갈하고 직선적인 미를 가지는 주택작품 위주로 그에대해 알고 있었는데, 상당히 많은 시대를 앞서가는 미래지향적 형태의 지어지지 않은 작품들이 있었으며, 그의 제안이 상당히 흥미롭고 많은 노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느끼게 했다.

 

빌바오의 겨울 날씨가 좋지 못한 날이 많다 하는데, 건물과 어울리는 파란 하늘을 제공하는 운 좋은 날에 찾아갈 수 있었다.




Provincial Counsil of Biscay@ Bilbao, Spain

건축스케치 * 건축스케치

유럽식 석조건물의 입면은 언제 보아도 흥미롭다. 수많은 조각이 구조체와 하나가 되어 쌓여있는 모습과 전체에서 부분들이 이루는 비례가 조목조목 아름다워 보인다. 지나치게 화려한 조각으로 구성된 입면이나 무덤덤한 표정의 정갈한 입면 모두, 전체적으로는 적절히 어우러져 안정감과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모습이 가끔 놀랍기도 한다.

 

소설이 전개되듯 기승전결이 있으며, 부드럽다가도 똑부러지고, 날카롭다가도 유연하게 변화한다. 다시 이러한 건물이 모여 도시를 만드는 구성에까지 이르는 과정이 흥미롭다.

 

스케치북이 작다고 느껴질때 호텔에서 제공하는 종이가 넓은 면적을 제공해주었다.



공감 눌러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좋은 글 포스팅하는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