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스케치

건축스케치 - 안동 스케치북 - 서후면 천등산 봉정사 영산암

by Grid-A 2016. 3. 30.



안동 서후면 천등산 봉정사 영산암 Youngsanam, Bongjungsa, Andong 건축스케치

몰스킨 위 만년필 fountain pen on Moleskine

Joung-Yeon, Bahk 2013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이라는 1989년 영화가 있다. 이 영화를 촬영한 곳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여러 건축가들이 가장 인상적이었던 전통건축물은 어느곳이었습니까? 라는 질문에, 봉정사 영산암을 꼽곤 했다. 봉정사 영산암도 여러차례 답사했는데, 이름있는 건축가들이 좋다고 하니까, 그 생각을 따라서 무턱대고 나도 좋다고 느끼고 싶지는 않았다. 처음 갔을때는 왜 최고라고 꼽는지 의아하기도 했다.

 

그러다 두세차례 답사하게 되면서 조금은 알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자연스러운 경사와, 돌과 나무, ㅁ자형으로 배치가 되면서도 부분적으로 트여있고, 누마루가 공간을 가두면서도 열어서 흘려보내고 있고 하는 등...


공간은 내가 아는만큼, 그리고 내가 느끼고자 마음을 여는만큼,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같다. 나의 보는 눈이 아주 조금은 더 성장했을테니 영산암에 또 한번 가볼까 싶어진다.






공감 눌러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좋은 글 포스팅하는데 힘이 됩니다!